1. 게임과 여가문화의 관계
컴퓨터게임은 놀이문화의 하나이다
컴퓨터게임에 있어서 로제카이와가 제시한 게임론의 4가지 유형이 모두 통합적으로 재현될 수 있다. 자신의 분신으로서 게임을 하면서 캐릭터나 종족을 선택하는 미미크리(역할놀이), 서로 경쟁하고 승리를 다투는 아곤(경쟁놀이), 운
놀이하는 존재로 표현했고, 프랑스의 사외학자 로제카이와는 호이징가의 놀이 개념을 더욱 발달시켜 4가지 범주로 구분하였다. 그는 놀이주체자나 게임자의 의지가 있는가(의지)/ 없는가(탈의지), 놀이의 규칙이 있는가(규칙)/ 없는가(불규칙)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놀이를 4영역 으로 구분한바 있다.
로제카이와는『놀이와 인간』이라는 그의 저서에서 놀이의 형태적 특성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현대의 놀이의 형태적 특성의 변화.
1.자유롭다→자유의 상실. 인간은 놀이에 지배(중독)된다.
2.분리되었다.→시간과 공간의 범위는 해체된다. 유비쿼터스와 관련된다. 지속적(save기능)
3.비확
. 본론
1. 놀이의 개념
ㆍ쉴러(J.C.F. Schiller): 인간일 때만 놀고 있으면 그가 놀고 있을 때에만 참 인간이다.
ㆍ호퍼(Hoffer): 인류문명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 거의 모든 기술들은 언제나 놀이에서 비롯된 것이다.
ㆍ호이징가(J.Huizinga) 와 로제카이와(R. Caillois)
호이징가(J.Huizinga)
로제카이와(R. Caillois)
로제카이와는 다음과 같이 놀이를 정의한다.
1. 자유로운 활동 : 놀이하는 자가 강요당하지 않는다. 만일 강요당하면, 곧바로 놀이는 마음을 끄는 유쾌한 즐거움이라는 성질을 잃어버린다. 놀이가 자유롭고 자발적인 활동이며 즐거움과 재미의 원천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놀이
Ⅰ. 놀이문화(놀이)의 요소와 분류
1. 놀이의 요소
로제카이와는 놀이성의 요소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그것은 첫 번째, 운명이나 운에 대한 자신의 행운 시험 둘째, 비밀을 감추고 변장(꾸밈)하는 즐거움. 세 번째, 놀라는 즐거움 또는 놀라게 하는 즐거움, 네 번째, 반복과 대칭(Symetrie)을 추구
로제카이와
첫째, 놀이는 자유로운 활동이다.
둘째, 놀이는 정해진 공간과 시간의 범위 내에서 한정되어 있는 분리된 활동이다.
셋째, 놀이는 과정이 결정되어 있지 않으며 결과가 미리 확정되어있지 않은 활동이다.
넷째, 재화나 부같은 어떠한 새로운 요소도 만들어내지 않는 비생산적인 활동이다.(
로제카이와는 호이징가의 놀이 개념을 더욱 발전시켜 4가지 범주로 구분하였다. 놀이 주체자나 게임자의 의지가 있는가(의지)/없는가(탈의지), 놀이에 규칙이 있는가(규칙)/없는가(불규칙)가 그 기준이다.
즉, 우리가 흔히 즐기는 컴퓨터게임은 컴퓨터를 매게체로 게임자가 의지를 갖고 정해진 규칙
로제카이와의 『놀이와 인간』에 의하면 놀이란 자유롭고 자발적인 활동으로서 본질적으로 직업과는 별개의 것으로 인간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주는 원천이다. 그리고 시간과 공간의 정확한 한계 내에서 수행된다는 의미에서 놀이는 일상생활과 구분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게다가 놀이는 임의적
로제카이와이다. 그는 놀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첫째, 놀이는 자유로운 활동이다.
둘째, 놀이는 정해진 공간과 시간의 범위 내에서 한정되어 있는 분리된 활동이다.
셋째, 놀이는 과정이 결정되어 있지 않으며 결과가 미리 확정되어있지 않은 활동이다.
넷째, 재화나 부같은 어떠한 새로운 요